일간정치
'조국 사냥'이라더니…돌연 "2030에 죄송하다" 고개 숙인 진짜 이유
2025.09.02. 오후 04:03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오는 11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가 된다는 전제하에 연말연초에 선거기획단을 꾸려 자신의 역할을 결정하겠다고 밝혀, 내년 재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민주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자숙과 성찰이 필요하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충언으로 생각하고 감사히 돌아보고 있다"면서도, "비판받더라도 혁신당의 역할과 시대적 과제를 이야기하고 움직이는 것이 맞다"며 정면 돌파 의지를 분명히 했다.
최근 논란이 된 '2030세대 남성 일부 극우화' 주장에 대해서는 "연구·조사 결과에 기반한 것"이라면서도, "2030 남성들이 가진 소외감은 기성세대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책임을 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과의 관계 설정에 대해서는 '좌완투수 역할론'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재명 정부가 중도보수 정당을 자임하며 공정·성장 전략을 펴는 것은 현명한 전략"이라고 평가하며, "혁신당의 역할은 불평등 제로 전략을 펴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윤석열이 감옥에 간다고 삶이 좋아지는 게 아니다"라며, 등록금, 주거, 일자리 등 생애주기 전반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가 재정·조세정책으로 더 깊이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노선 차이를 근거로, 민주당 일각의 합당설에는 명백히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정치개혁', 주거·의료 등 '민생 개혁',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등 '인권 개혁' 과제에서 민주당과 이견이 존재한다며, "지금은 '따로 또 같이' 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자신의 '아킬레스건'인 자녀 입시 비리 문제에 대해서는, '조국 사태'를 '조국 사냥'으로 규정하면서도 "2030 분들이 왜 분노하고 화를 내는지 충분히 이해하고 그 점에 대해 죄송하다. 더욱더 낮은 마음과 자세로 정치를 할 것"이라며 몸을 낮췄다.
많이 본 정보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